티스토리 뷰


예전에 티스토리도 몇번 해봤는데 이상하게 저는 어느 한순간부터 슬럼프가 오는건지 아니면 방향을 잘못잡고 있는건지 중간에 막혀버리는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렇게 블로그를 몇번 지웠다 만들었다를 반복했는데 이것도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더라구요.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검색에서 띄우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사이트등록을 해줘야 하는데 이것도 매번 하려니깐 아예 포스팅을 해보자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번에는 진짜 딴데로 안새고 제가 하고싶은 내용들로만 이루어진 장기적인 블로그를 운영해보려고 해요.




http://webmastertool.naver.com/


일단 사이트등록을 하기위해서 처음으로 해야할일은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를 찾아서 들어가는 일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이트추가를 누르면 사이트정보입력창이 뜨는데 거기에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입력시켜주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를 제외한 나머지 주소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번엔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HTML태그라고 적혀있는곳의 동글뱅이 버튼을 눌러주시고 그 밑에 메타태그라고 적혀있는 소스부분을 복사합니다.

[메타태그] 이 글자는 빼고 '<' 괄호가 있는 부분부터 '>' 끝에 있는 괄호까지 긁어서 복사하면 되요.

복사를 하고 확인은 바로 안되니 이제 본인의 티스토리 계정으로 갑니다.



옛날에는 메뉴가 HTML/CCS 편집으로 되어있었는데 바뀐거 같네요.

이거때문에 잠깐 멈칫했는데 당황하지 말고 스킨편집으로 가서 다음처럼 이어나가면 됩니다.




스킨편집을 누르면 블로그 오른쪽에 창이 하나생기는데 거기서 html편집에 들어가야 html을 건들수 있는 창이 나오네요.

그럼 <head>바로 밑에다가 아까 긁어서 복사했던 소스를 붙여넣고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아까 소스를 긁었었던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로 돌아와서 보안코드와 함께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사이드등록은 끝나게 됩니다.

그러면 연동사이트목록에 다음그림과 같이 뜨게 되는데 이걸로 첫번째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왕 포스팅 하는김에 RSS 등록이랑 사이트맵 등록까지 다 해보도록 할까요???ㅋㅋㅋㅋㅋㅋㅋ

어짜피 한번시작하면 다 해야 하는건데 검색해보면 다 따로따로 올려서 찾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전 올인원으로 끝내드리겠습니다 ㅋㅋㅋㅋㅋ





등록한 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등록한 티스토리블로그 사이트에 대한 웹마스터도구 창이 뜨게 됩니다.




RSS 등록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요청 -> RSS 제출 -> 빈칸에 '본인의 블로그주소/rss' 입력 -> 확인

이 작업을 해주시면 그림의 노란네모와 같은게 뜨면서 완료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바로 사이트맵까지 등록하는방법으로 갑니다.

사이트맵은 조금 시간이 걸리는데 이것까지 완성하게 되면 내 블로그에 있는 정보들을 네이버 검색엔진이 좀더 수월하게 찾을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주게 되니 이왕 하는거 끝까지 가봅시다.  가즈아~~!!!!!!





https://www.xml-sitemaps.com/


사이트맵 만드는 사이트는 많이 있는데 그냥 아무거나 하나 골라서 해보도록 할게요.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입력창에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넣고 스타트를 눌러줘요.

그러면 사이트에 있는 정보들을 긁어모으기 시작하는데 이게 시간이 좀 걸리네요. 다 될때까지 따뜻한 커피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블로그에 글이 별로 없다면 대체적으로 20분 안으로 끝나는거 같아요.

저는 7분밖에 안걸렸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완료 되면 파란색 상자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저 파란상자를 클릭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티스토리블로그로 와서 다운받은 사이트맵을 파일첨부를 해서 비공개로 글을 하나 작성해줍니다.




글을 작성했으면 로그인한상태에서 본인블로그로 들어가면 비공개로 작성한 사이트맵 게시물이 보일거에요.

거기에 들어가서 사이트맵에 있는 파일을 오른쪽으로 클릭해서 링크주소를 복사하기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돌아갑니다.

요청 -> 사이트맵 제출 -> 방금 복사한 링크주소 삽입 -> 확인

이 작업까지 해주게 되면 이제 네이버검색엔진이 제 블로그를 잘 찾을수 있게 해주는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사이트맵 등록하실때 앞에 기본블로그주소가 입력되어있으니 복사한후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만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황 -> 사이트 최적화 를 이용해서 사이트의 상태를 확인할수 있는데, 이 작업이 끝나면 바로 적용되는게 아니고 한참있다가 적용되니 맘편하게 다음으로 작성할 포스팅 하시고 다음날쯤에나 확인해보시면 될거같아요.

저도 이거 작업했을때 한참 걸렸던걸로 기억하거든요.


여기까지 작업하신분들 수고하셨고, 앞으로 좋은 블로그 만들어나가요~~~

저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