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공부하기전에는 필지얘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자세한 내용은 몰랐었거든요. 이번에 좀 자세히 공부하면서 정리한번 해봅니다.

필지는 토지소유권을 구분하기 위한 하나의 지번이 붙는 토지의 등록단위를 말합니다. 이는 토지소유권이 미치는 범위와 한계를 표시하여 권리관계를 명시하는 토지용어입니다.

흔히들 단필지라고도 많이 불르며, 공동소유가 아닌 개인소유이기 때문에 행위를 할때 소유권쪽으로 크게 문제가 되는일이 없습니다. 평수가 큰것도 있고, 작은것도 있는데, 적은 평수의 단필지는 구하기도 힘들며 가격도 큰평수로 되어있는 인근 필지보다 높은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획지는 감정평가에 활용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토지이용을 상정하여 인위적, 자연적, 행정적 조건에 의해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가격수준이 비슷한 일단의 토지를 말합니다.


획지는 가치를 구분하는 경제적 개념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1필지가 1획지로 구성될 수 있고, 이를 개별평가라고 합니다.

둘째는 1필지가 여러 획지로 구성될 수 있는데 이를 구분평가라고 합니다.

구분평가는 1필지중에서도 위치에 따라 가치가 다르게 책정될때 다르게 평가되는데 예를 들면 주상복합일경우 이는 한필지지만 상가와 주택이 가격이 다를경우 상가와 주택은 서로 다른 획지가 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필지가 1획지로 구성될수 있는데 이는 일괄평가라고 합니다.

주택이나 상가가 서로 다른 번지를 가지고 여러채가 있어도 그 범위안에 있는 정착물들이 거의 비슷한 가치로 형성되어 있다면 이는 통틀어서 획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말하자면 필지는 토지의 소유권을 구분하기 위한 용어이며, 획지는 필요에 따라 가격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용어입니다.

댓글